클루망 선생님, 당신의 철학을 적극 지지합니다-클루망큐
2019.12.10.
4083
0
-추가된 큐들을 반영하여 보완되었습니다-


레이몽 클루망(Raymond Ceulemans)



'불멸의 당구전설', '살아있는 전설'로 불리우는 분이죠.
세계 최초로 연간 그랜드에버리지1.5와 2에 도달한 선수이고 공식대회 최고하이런 기록인 28점 기록자 중 한 분 이십니다.
우승경력은 너무 많아서 적으면 페이지가 모자랄 정도입니다. 사실 지금처럼 당구TV나 유튜브 등이 활성화되기 이 전에 활동하신 분이라
실감이 잘 안나실 것 같아 아주 느낌이 팍!!! 오도록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얼마전 2019년 세계3쿠션 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한 브롬달 선수! 기사 제목은 거의 다 '황제의 귀환'이었죠.
에디 먹스 선수와의 8강전 승부치기는 정말 평생 잊지 못할 명승부였지요. 글을 적으면서도 그 때의 흥분이 되살아나네요.
브롬달 선수가 1962년생으로 57세에 우승을 했고, 이번 우승으로 세계선수권대회 7번째 우승이었습니다.
클루망 선생님에 이은 두번째 우승기록이지요. 클루망 선생님이요. 세계선수권 대회, 21회 우승하셨습니다. 
심지어 2001년에는 무려 64세의 나이에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하셨었습니다.
이제 좀 실감이 나죠. 세계선수권 대회를 제해도 공식대회 198회 우승을 했다고 하니 이건 뭐....

알면 알수록 살아있는 전설이나 불명의 당구전설, 정도의 호칭으로는 오히려 부족하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어릴때 음악시간 기억나시나요. 아버지들 굉장히 많았잖아요.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 왈츠의 아버지 요한 스트라우스,  음악의 아버지 바흐 등등등.
그런 식으로 비유해서 개인적으로는 '당구의 아버지', 또는 최소한 '3쿠션의 아버지'라고 불리우는 게 마땅한 분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런 대단한 분의 이름이 떡 하니 걸린 큐라는 것도 매력적인데, 사실 저를 매료시킨 건 따로 있었습니다.  
단순히 후원을 받은게 아니라 선수가 직접 자신의 요구를 반영해서 큐 개발에 참여한 시그니처 큐도 제법 있기도 하니까요.

클루망큐에 대한 설명은 이렇습니다.
네덜란드의 반 우이(Van Ooy)사 제작 (그런데도 있구나).
그의 우승노하우를 살려 제작에 직접 참여했으며 (오~~제법 구미가 당기네)
'명품 큐가 꼭 고가일 필요는 없다'는 그의 신조대로 ~~ (털썩!!! 선생님, 존경합니다...사...사랑합니다) 

아~~~클루망 선생님!!

선생님이 최초로 도달한 연간 그랜드에버리지를 넘어서는 선수야 생기겠지만, 
선생님의 우승회수를 넘어서는 선수가 생길지도 모르겠지만, 
행동으로 관철시킨 선생님의 철학, 신조를 잇는 선수가 안보이는게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진정한 당구의 아버지세요!!


너무 흥분했네요. 암튼...
아무리 뜻이 훌륭해도 실천이 뒤따라야 하는 법이니 도대체 어떤 큐일까 직접 구매해서 쳐봤습니다.
그렇게 구비한 클루망큐는 두 종으로 하나는 목조인트인 HQ-06이고 다른 하나는 스틸조인트인 HQ15/1(클래식)입니다.
와~이런 큐가 있었구나, 싶더군요.
그래서 HQ15/2, 15/3을 추가하고 최근의 모델들도 추가해서 구비했습니다

 ■ 클루망큐 성능평가표 

클루망큐 평가표(new)_20211207.jpg 85.7 KB


*참고: 큐 평가기준 및 평가방법 http://goodcue.co.kr/cueblog/3
  
-클루망큐만 보아보면 이게 얼마나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지 모르실 수 있습니다. 
 관련해서 100만원 이하 큐들의 가성비 집중탐구 글을 보시면 왜 추천하는 지 보다 명확하게 아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goodcue.co.kr/cueblog/364


 ■ 클루망큐 추가소개

1. HQ-01J/ HQ-WL05 : 우드조인트만 있습니다. 상대1 조합에 신품가 28만원
2. HQ-06: 우드조인트만 있습니다. 상대2 조합에 신품가 65만원
3. HQ15/1, 15/2, 15/3: 우드조인트와 스틸조인트가 모두 가능합니다. 상대2조합에 85만원.
   -이전에는 스틸조인트는 래디얼 플랫이었는데 최근에는 Quick-Rock이라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유니락, VP2같이
   끝에서 조금만 돌리면 체결되는 방식입니다(단, 배타적인 조인트인 만큼 상대호환성이 예전에 비하면 없어졌지요)


요렇게 생긴 조인트입니다

4. HQ-MD05, MD10, MD20

최근에 출시된 큐들입니다.
기존 클루망큐에서 아쉬웠던 건, 상대2+하대1 조합에 HQ-06은 65만원, HQ15/1,2,3은 85만원이면 가성비면에서는 참 좋은데
상대를 똑같은 걸 2개 준다는 것이었고 쪽상대가 라인업에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성격이 다른 상대를 각각 1개씩 가지고 있으면 컨디션에 따라 테이블 특성에 따라 번갈아가면서 쓰면서 좀 더 오래 질리지 않게
즐길 수 있는 데, 같은 걸 2개 주면 그야말로 예비상대로서의 역할 밖에 없는 것이라서요.
그리고 이왕이면 쪽상대도 라인업에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어왔었습니다
(통상대, 쪽상대 조합으로 그 가격이면 소비자로서는 정말 좋겠는데 ㅎㅎ 그렇게까지는 안될거고요 ㅎㅎ)

클루망큐에 대한 신뢰가 있는 터에 쪽상대 조합의 큐를, 그것도 100만원이상의 큐가 출시되었다고 하니 당연히 궁금해졌고
내친 김에 HQ-MD05, 10, 20을 소싱했지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기존 클루망큐에서 발전한 게 맞다! 진화라 할 만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상대는 다른 클루망큐와 동일하게 HQ-69 또는 HQ-71로 표시되어 있는데 기존의 통상대가 아닌 8쪽의 상대(정확히는 맥더모트의 RS8상대)이고
아쉽게도 상대2개가 아니라 1ea 조합으로 바뀌었더군요.
하대는 기존의 심플한 디자인에서 인레이로 다양성을 추구했네요.
클루망큐에서 맥더모트에 의뢰한 건지, 기술제휴를 한 건지 거기까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만, 상대는 맥더모트의 RS8상대이고 큐에는 클루망큐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말골 고무파킹에는 맥더모트가 표시된 파킹이 있더라구요.

아, 그리고 MD시리즈는 조인트가 래디얼 파일롯입니다(이것도 좀 아쉽습니다, 조인트를 좀 하나로 통일했으면 좋겠는데)

*기타



클루망큐에는 요런 게 있는데요, 처음에는 그냥 원 모양인 줄 알았는데 자세히 보니 클루망 선생을 표현한 거더라구요. 보시기에 닮았나요 ㅎ 

 
큐 리뷰의 첫 시작을 클루망큐로 한 건, 첫째 클루망 선생님에 대한 나름의 존경의 의미이고


둘째로는 가성비가 아주 좋은 큐라는 점입니다


(다른 큐들의 평가수치를 나중에 비교해보시면 알겠지만, 위와 같은 수치가 나오는 큐는 제게는 탑클래스입니다). 


물론 제가 칠 때의 기준이라 다른 분들에게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복해서 비유하지만 82근의 청룡언월도는 관우에게는 훌륭한 무기이지만, 일반인에게는 무기 이전에 들기도 힘든 쇳덩이 아니겠습니까.

반대로 일반인에게 쇳덩이에 불과하지만 관우를 만나면 멋진 무기가 되기도 하겠고요.

마지막으로 3쿠션 동호인들이 한번쯤 곱씹어봐야 할 클루망 선생님의 명언, 남깁니다. 




어쩌면 그렇데 당구를 잘 치십니까?

특별한 비결이 있다면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기자들의 이런 질문에 당구황제라고 불리던

레이몽 클루망 선수는 이렇게 대답했다고 합니다.


"특별한 비결은 없다. 어려운 공은 누구한테나 어렵고...

나는 쉬울 때 한번 더 생각한다. 이것이 비결이라면 비결이다"

 ■ 리뷰영상 보기
  
 
 
youtube:sGMBHBmDaJQ

 
 
 
  ■  시연영상 보기( content-큐디자인보기/ 큐소개/ 시연/ 복기)


HQ-01J

 
youtube:uyW1ImOHmAY
 

HQ-WL05

youtube:JyfKqhSvg6g



HQ-06

 
 
youtube:RCnSWSsZeI0
 
 

HQ-15/1

 
 
youtube:qtRWyjMwWZU
 
 

HQ-15/2

 
 
youtube:ylP7H9cs4ww
 
 

HQ-15/3

 
 
youtube:E7jotGd6Sn4
 
 

HQ-MD05

 
 
youtube:ckFu7zh8GSg
 
 

HQ-MD10

 
 
youtube:DhDSQyolNcM
 
 

HQ-MD20

 
 
youtube:2lTceNZjbyg
 
 


  ■ 큐 리스트 (시타 및 신품주문가능)

HQ-01J (우드) ( http://goodcue.co.kr/item/797 )

HQ-WL05 (우드) ( http://goodcue.co.kr/item/824 )

HQ-06 (우드) ( http://goodcue.co.kr/item/60 )

HQ-15/1 (래디얼) ( http://goodcue.co.kr/item/62 )

HQ-15/2 (Quick Rock) ( http://goodcue.co.kr/item/433 )

HQ-15/3 (우드) ( http://goodcue.co.kr/item/435 )

HQ-MD05 (래디얼) ( http://goodcue.co.kr/item/437 )

HQ-MD10 (래디얼) ( http://goodcue.co.kr/item/439 )

HQ-MD20 (래디얼) ( http://goodcue.co.kr/item/441 )


댓글 0
  • 등 록